제가 한국에 있을 때 무척 좋아하던 음식 중 감자탕 또는 뼈다귀 해장국이 있는데요. 한국에서는 어디서든 쉽게 접하고 먹을 수 있었던 국민 음식이 이곳 미국에서는 너무도 귀한 음식이 되어 버렸답니다. 운이 좋으면 한인 식당에 가서 먹을 수도 있긴 하지만, 한국서 먹던 그 맛도 아니거니와 가격도 사악하여 후들후들하게 된답니다. 그렇다 보니 제가 직접 해 먹을 수밖에 없게 되었네요.
감자탕의 효능
단백질, 칼슘, 비타민 B1, 식이섬유 등이 풍부한 감자탕은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에 많은 도움이 되는 좋은 음식입니다. 뿐만 아니라 갱년기 여성들이나 골다공증에도 예방 효과가 있어 뼈 건강에도 좋답니다. 또 남성들에게는 스테미너 음식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여성들에게는 풍부하게 들어 있는 시래기의 식이섬유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하겠습니다.
감자탕 만들기
감자탕 재료
돼지등뼈: 1kg
파: 3대 (미국 파는 얇고 짧음)
시래기: 600g
깻잎: 5장 (너무 비쌈)
된장: 2 (밥) 숟가락
고춧가루: 3 (밥) 숟가락
다진 마늘: 1 (밥) 숟가락
액젓: 1 (밥) 숟가락
맛술: 3 (밥) 숟가락
설탕: 1 (밥) 숟가락
들깻가루: 4 (밥) 숟가락
생강가루: 아주 약간
소금: 마지막에 간 보며 적당히
돼지등뼈는 핏물 제거가 필수랍니다. 등뼈를 잘 씻은 후, 물에 담가 핏물을 1시간에 한 번씩 3번 갈아 줍니다. 끓는 물에 돼지뼈를 한 5~10분 정도 삶아 줍니다. 삶은 등뼈는 몹시 뜨거우니 손 조심하시고 깨끗하게 씻어 주세요. 저는 예전에 건시래기를 사다가 손질하여 놓고 냉동 시켜 놨다가 필요할 때 녹여 사용합니다. 그래서 냉동해 놓은 시래기를 사용하여 좀 쉬웠습니다.
돼지등뼈를 큰 냄비에 넣고 다시 끓이기 시작합니다. 끓기 시작하면 남은 재료들을 다 넣어 푹 익혀 줍니다. 마지막에 소금으로 간을 보며 마무리 합니다.
후기
미국에 와서 저는 야매 요리사가 되었습니다. 그럴 수밖에 없었습니다. 저희도 먹고살아야 하니까요. 그럼에도 한식을 고집하는 건 아무래도 우린 한국인이고, 또 우린 밥 힘으로 사니까요. 한국의 발전된 외식문화에 익숙해져 있었던 저는 이곳에서 주방 아줌마가 되었답니다. 많이 먹어 봐서 아는 그 맛! 그게 제일 그립습니다.
그래도 참 다행입니다. 딸아이가 제일 좋아하는 게 한식인데, 태어나서 한국의 맛집은 가본 적이 없답니다. 지금껏 제 음식만 먹으며 너무 맛있다고 엄지를 척 올려 준답니다. 딸아이에게 있어 맛집은 우리 집인 셈이지요. 맛있게 먹어 주니 너무 고맙고, 한편으로는 좀 미안하기도 하고 그렇네요. 더 분발해야겠습니다.
오늘 저녁으로 감자탕은 어떠세요?
맛있게 드시고 행복한 저녁 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