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밤마다 잠과의 전쟁을 치르고 계신 분들이 라면 한 번쯤은 고려해 보셨을 수면제 혹은 수면 보조제에 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하는데요. 그런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을 위해 수면에 도움을 주는 여러 제품들이 시중에 나와 있지요.
수면제와 수면 보조제는 비슷한 듯 하지만 서로 다른 카테고리라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께서 수면제와 수면 보조제, 각각의 특징과 차이점을 보다 올바르게 이해하고 선택하실 수 있도록 자세히 알아보려 합니다.
수면제와 수면 보조제의 차이점
수면제(Sleeping Pill)
- 목적: 수면을 유도하거나 수면 시간을 연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 작용 원리: 수면제는 중추 신경계를 억제하여 졸음을 유도하거나, 수면 중 신경 전달을 억제하여 깊은 수면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 주요 성분: 주로 디펜히드라민 HCI(Diphenthyframine), 독실라민(Doxylanmine), 벤조디아제핀(Benzodiazepines), Z 약물(Zopidem, Zaleplon, Eszopiclone) 등이 사용됩니다.
- 사용 시 주의사항: 의사의 처방 없이 오랜 기간 과도하게 사용하면 의존성 및 내성이 생기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면 유도제(Sleep Aides 또는 Sleep Promoters)
- 목적: 수면을 유도하거나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 작용 원리: 수면 유도제는 일반적으로 천연 또는 합성된 성분을 사용하게 되는데요. 신체의 생체 리듬을 조절하거나 수면을 촉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답니다. 흔히 알고 있는 멜라토닌은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수면 유도제 중 하나라 하겠습니다.
- 주요 성분: 멜라토닌, 자연 추출물(예:쥐오줌풀: Valerian Root, 감태) 등이 사용됩니다.
- 사용 시 주의사항: 일반적으로 수면 유도제는 비교적 부작용도 적고, 의존성도 적다고 합니다. 그래서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다지만, 여전히 개인별로 반응이 다를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의료 전문가와의 상담 후 복용하시면 좋습니다.
수면에 도움이 되는 10가지
- 규칙적인 수면 패턴: 규칙적인 수면 시간을 유지하는 게 매우 중요한데요. 아침에 일어나는 시간을 일정하게 맞춤으로써 체내 시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편안한 환경 조성: 침실은 항상 편안하게 유지하고, 되도록이면 어떤 잡음이라던가 빛을 차단하여 보다 안정된 수면 환경을 조성하는 게 좋습니다.
- 화면 시간제한: 힘들겠지만, 자기 전에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의 화면 시간을 제한하시고 블루 라이드에 의한 수면 방해를 최소화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스트레스를 낮춤과 동시에 수면의 질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카페인과 음주: 카페인이나 알코올 섭취를 되도록 자게 하시거나, 잠자리에 들기 직전에는 특히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 티와 허브 차 :카모마일, 라벤더, 발레리안(Valerian Root: 쥐오줌풀) 차 등의 허브 파는 신경계를 진정시켜 수면에 도움을 줄 수 있답니다.
- 따뜻한 목욕: 자기 전에 따뜻한 입욕을 즐기면서 몸을 편안하게 해 줍니다. 이는 자연스레 좋은 수면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수면 전 스트레칭: 잠자리에 들기 전 간단한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을 이완시키면 수면의 질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 자연의 소리: 풍경 소리, 바다 파도 소리, 비 오는 소리 등 자연의 소리를 듣는 것은 수면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 수면 보조제 활용: 되도록이면 약물에 의존하지 않고 자연적인 방법을 우선시하되, 필요한 경우 안전한 수면 보조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약물의 보조 없이도 쉽게 잠들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러나 살다 보면 온갖 스트레스와 바쁜 일상으로 수면의 시간은 점차 줄어들게 되고, 그로 인해 수면의 질 또한 낮아지는 악순환이 계속되는 것 같습니다. 그 연결 고리를 끊어야 하는데, 쉽지도 않고 말입니다.
몰라서도 아니고 알지만 잘 되지 않는 질 높은 수면은 또 하나의 스트레스가 아닐 수가 없습니다. 그 대안으로 수면제 또는 수면 유도제를 통해 개선될 수 있으니, 그나마 다행이란 생각이 듭니다.
수면제와 수면 유도제는 수면에 관련된 문제에 대한 대처 방법으로 사용될 수는 있지만, 장가적인 사용이나 부작용의 가능성이 있을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사용하시는 게 좋겠지요. 그럼에도 개선이 되지 않는다면 의료 전문가의 조언을 받는 것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오늘은 수면제와 수면 보조제의 차이와 수면에 도움이 되는 10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글에서는 제가 복용 중인 수면 보조제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밑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그럼 모두가 꿀잠 잘 수 있는 그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편안한 밤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