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도 저렴하고 영양가도 높은 콩나물은 우리 식탁에 자주 올라오는 요리 중 하나입니다. 특히나 해장에 좋은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과음을 한 다음날 어김없이 생각나는 시원한 콩나물국 한 그릇!! 오늘은 그 콩나물을 이용한 간단하지만 건강한 반찬을 만들어 볼까 합니다. 그럼 콩나물의 효능에 대해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콩나물의 효능
콩나물에는 비타민C, 비타민B, 칼슘, 칼륨, 인, 식물 섬유 등의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숙취 해소, 활성산소 배출, 뇌 건강, 근육 강화, 소화 촉진, 동맥경화 예방, 변비, 다이어트, 암 예방, 빈혈, 골다공증 예방, 당뇨 예방, 감기 예방, 해열 작용, 염증 완화 등 수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 콩나물은 잘 먹으면 약이 되는 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콩나물 부추 무침
이렇게나 좋은 콩나물을 건강하고 맛있게 많이 먹는 방법이 몇 가지 있는데, 그중에서 오늘은 콩나물 부추 무침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추가 가진 강력한 효능과 위대한 콩나물의 만남이랍니다.
재료
콩나물: 1봉지
부추: 100g
양념
고춧가루: 3 숟가락
간장: 2 숟가락
액젓: 1 숟가락
설탕: 1 1/2 숟가락
식초: 2 숟가락
참기름: 1 숟가락
깨: 1/2 숟가락
콩나물을 깨끗하게 씻어 다듬은 후 끓는 물에 뚜껑을 열어 놓은 채 삶습니다. 뚜껑을 덮으셔도 좋은데 열었다 닫았다 하시면 콩나물 특유의 비린내가 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콩나물이 살짝 하얗게 변하면 찬물에 빠르게 헹궈 줍니다. 그래야 콩나물의 아삭함이 유지된답니다. 부추도 한편에 씻어 잘 다듬어 먹기 편한 길이로 잘라 주세요.
양념장은 고춧가루, 간장, 액젓, 설탕, 식초를 다 넣으시고 섞어 주세요. 양념장이 너무 뻑뻑하게 되셨다면 물을 살짝 추가해 줍니다. 어차피 콩나물에서 물이 좀 나올 예정이라 너무 묽을 필요는 없습니다.
완성된 양념장에 콩나물과 부추를 넣고 살살 무쳐 줍니다. 간은 보시고 취향에 맞게 부족한 간을 더 첨가하시면 좋습니다.
그렇게 간이 맞았다면 마무리로 참기름과 깨를 넣어 골고루 한 번 더 섞어 주시고 식탁에 내시면 완성입니다.
고기와 너무도 잘 어울리는 콩나물부추 무침입니다. 콩나물부추 무침은 고기를 부르는 마력을 가졌으니 미리미리 고기를 준비해 놓으셔도 좋을 것 같아요.
오늘 저녁 삼겹살과 콩나물부추 무침 그리고 소주 1잔 캬~~ 어떠세요?
- 같이 보시면 좋은 글: 부추의 효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