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보카도를 활용한 한국적인 반찬 만들기, 간장 절임, 무침

by zip_bunny 2024. 11. 19.
반응형

지난번 포스팅에서 "아보카도의 놀라운 건강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단순한 과일을 넘어선 아보카도는 "슈퍼푸드"로 불리고 있습니다. 이는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건강한 지방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우리의 건강을 지키는 데 큰 역할을 한다고 말씀드렸지요. 그러나 아보카도의 매력은 거기서 끝이 아니랍니다.

 

오늘은 "아보카도를 활용한 한국적인 반찬 레시피"와 함께 "글로벌 요리"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아보카도 요리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어렵지 않으니 여러분들도 순서대로 차근차근 같이 한번 만들어 보아요.

 

아보카도
잘 익은 아보카도와 살짝 단단한 아보카도

 

아보카도 한식과 만나다!

이제부터 아보카도를 활용한 요리들에 대해 소개해 드릴 차례입니다. 아보카도는 그 고소한 맛과 크리미한 질감 덕에 다양한 요리에 활용될 수 있다는 사실... 아셨나요? 특히 한국 음식과의 조화는 좀 낯설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한식 재료와 아보카도를 결합하면 색다른 맛과 영양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반찬이 될 수 있답니다. 

 

반응형

 

아보카도
커다란 씨는 칼로 탁! 찍어서 비틀어 빼주시면 쉽게 빠져요.

 

아보카도 무침

재료

아보카도: 1개

참기름: 1 큰술

소금: 약간 

간장 또는 이유: 1 작은술

: 약간

쪽파 또는 다진 파: 약간 (선택 사항)

 

만드는 방법

1. 아보카도 손질하기

  • 아보카도를 반으로 잘라 씨를 제거한 후, 껍질을 벗기고 먹기 좋은 크기로 깍둑썰기를 합니다.

 

2. 양념 준비

  • 무치기 좋은 볼에 썰어 놓은 아보카도를 넣고 참기름과 소금 그리고 이유(또는 간장)를 살짝 뿌려 추가합니다. 
  • 원하는 경우 다진 쪽파를 넣어 향을 더해 주셔도 좋아요.

 

3. 버무리기

  • 모든 재료를 부드럽게 섞어주세요.
  • 이때 아보카도가 부서지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무쳐주세요.

 

아보카도 무침
살살 무쳐주세요.

 

4. 마무리

  • 깨를 뿌려 마무리하시면 초간단 "아보카도 무침 완성"입니다. 

 

아보카도 무침
간이 심심해서 부담스럽지 않게, 집어 먹기 좋아요.

 

밥과 함께 반찬으로 즐기셔도 좋고, 자극적이지 않아 샐러드에 추가하여 신선한 맛으로 즐기실 수도 있답니다.

 

아보카도 간장 절임

재료

아보카도: 2개

진간장: 7 큰술

: 6 큰술

다진 마늘: 1/2 큰술

식초: 1/2 큰술

설탕: 1/2 큰술

액젓: 1/2 큰술

매운 고추: 1개

다진 파: 반줌

 

만드는 방법

1. 아보카도와 매운 고추 손질하기

  • 아보카도 2개를 반으로 갈라 커다란 씨를 제거한 후, 1cm 두께로 슬라이스 해주세요.
  • 매운걸 좋아하시면 청양고추를 1개를 썰어 준비해 주세요. (저는 미국에 살다 보니 청양고추 대신 세라뇨를 사용하였습니다.)

 

아보카도
슬라이스한 아보카도를 준비해 둡니다.

 

 

2. 양념장 만들기

  • 간장, 물, 다진 마늘, 식초, 설탕, 액젓을 넣고 설탕이 다 녹을 때까지 저어줍니다.
  • 설탕이 다 녹았다면 매운 고추와 다진 파를 넣고 한 번 더 섞어 주세요.

 

양념장양념장양념장
설탕이 잘 안녹을 수도 있으니 잘 저어서 녹여주세요.

 

 

3. 양념장에 아보카도 재우기

  • 밀폐용기에 슬라이스 한 아보카도를 넣고 양념장을 부어 10~30분 정도 냉장고에서 재웁니다.
  • 밀폐가 잘 되는 용기에 랩을 씌운 뒤, 한 번 뒤집어서 5~10분 정도 두면 위까지 간이 잘 베어 든답니다.

 

아보카도 절임
10~ 30분정도 숙성시켜 주세요.

 

4. 서빙하기

  • 10~30분 정도 숙성된 아보카도를 먹을 만큼 접시에 덜어낸 후, 양념을 살짝 끼얹어 주면 "매운 아보카도 간장 절임 완성"입니다. 

 

아보카도 간장 절임
양념장을 살짝 끼얹어 주세요.

 

이렇게 만든 아보카도 간장 절임은 되도록 48시간 이내에 모두 드시는 게 좋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아보카도가 물러질 수 있기 때문에, 한 번에 너무 많은 양을 만들지 않는 게 좋답니다. 만드는 것도 그리 어렵지 않으니, 드실 만큼만 만들어서 맛있게 즐기세요.

 

아보카도를 활용한 이색 요리

앞에 소개드렸던 요리들 외에도 여러 한식에 아보카도를 활용해 볼 수 있답니다. 제가 가끔 해 먹는 몇 가지 이색 요리들을 간단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아보카도 감자전

감자전 속에 아보카도를 넣으면 고소함과 부드러움이 더해진답니다.

 

재료:아보카도 1/2개, 감자 2개, 소금 약간, 식용유

 

만드는 방법

  1. 감자를 갈아 물기를 제거하고, 으깬 아보카도를 섞습니다.
  2. 소금 간을 한 뒤 프라이팬에 부쳐 바삭하게 완성해 줍니다.

 

2. 아보카도 김밥

김밥 속에 부드러운 아보카도를 넣으면 색다른 풍미의 김밥을 즐기실 수 있답니다.

 

재료: 김밥용 김, 밥, 아보카도 1개, 단무지, 오이, 게맛살, 햄, 마요네즈 

 

만드는 방법

  1. 김 위에 살짝 간을 한 밥을 얇게 펴고 감밥 속에 들어갈 재료를 모두 올려 줍니다.
  2. 아보카도를 얇게 슬라이스해 추가해 넣어주세요.
  3. 김밥을 꾹꾹 잘 눌러가며 말아 준 후 썰어주면 "아보카도 김밥 완성"입니다. 

 

글로벌 아보카도 레시피

아보카도는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재료로서 다양한 요리에 활용될 수 있는 다재다능한 식품인데요. 앞서 소개드렸던 한국적인 감각을 살린 아보카도 요리에 이어, 이번엔 아보카도를 주재료로 한 글로벌 인기 레시피들도 몇 가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1. 과카몰리 (Guacamole)

재료: 아보카도 2개, 토마토 1개, 양파 1/2개, 라임즙 1큰술, 소금 약간, 고수(선택사항)

 

만드는 방법

  1. 아보카도를 반으로 잘라 씨를 제거하고 과육을 으깨주세요.
  2. 토마토와 양파는 잘게 다져서 으깬 아보카도와 섞어줍니다.
  3. 라임즙과 소금을 넣고 잘 섞어 간을 맞춰주세요.
  4. 원한다면 고수를 추가하여 마무리하시면 "과카몰리 완성"입니다.

 

< 과카몰리는 언제 먹으면 좋을까요? >

  • 과카몰리는 나초, 칩, 바게트와 함께 즐기기 좋으며, 파티나 간단한 스낵으로 적합하답니다. 또, 바비큐나 피크닉에서도 인기가 좋답니다.

 

2. 아보카도 토스트

재료: 아보카도 1개, 통밀빵 또는 바게트 2조각, 올리브 오일 1큰술, 소금과 후추 약간, 레몬즙(선택사항)

 

만드는 방법

  1. 빵을 토스터에 구워 바삭하게 만들어 주세요.
  2. 아보카도를 반으로 잘라 씨를 제거해 주시고, 과육을 으깨거나 슬라이스 해서 준비해 둡니다.
  3. 구운 빵 위에 준비해 둔 아보카도를 올리고, 올리브 오일을 뿌려주세요.
  4. 소금, 후추, 레몬즙으로 간을 맞추시면 "아보카도 토스트 완성"입니다.

 

< 아보카도 토스트는 언제 먹으면 좋을까요? >

  • 아보카도 토스트는 아침 식사나 브런치로 정말 좋아요. 또는 간편하게 에너지를 보충해야 하는 아이들을 위해 간식으로도 정말 훌륭하답니다. 

 

3. 아보카도 샐러드

재료: 아보카도 1개, 혼합 샐러드 채소(로메인, 시금치 등), 방울토마토 10개, 오이 1/2개, 발사믹 드레싱 또는 올리브 오일

 

만드는 방법

  1. 아보카도를 깍둑썰기로 잘라 주세요.
  2. 방울토마토는 반으로 자르고, 오이는 슬라이스 해주면 좋아요.
  3. 큰 볼에 샐러드 채소, 아보카도, 방울토마토, 오이를 넣어 줍니다.
  4. 드레싱을 뿌리고 가볍게 섞어 서빙하시면 "아보카도 샐러드 완성"입니다.

 

< 아보카도 샐러드는 언제 먹으면 좋을까요? >

  • 아보카도 샐러드는 점심 식사나 가벼운 저녁으로 적합하답니다. 특히 다이어트 중이라면 아보카도 샐러드는 정말 좋은 선택지가 될 거예요.

 

4. 아보카도 스무디

재료: 아보카도 1/2개, 바나나 1개, 우유 또는 식물성 우유 200ml, 꿀 또는 메이플 시럽(선택 사항), 얼음 약간

 

만드는 방법

  1. 모든 재료를 믹서기에 넣어 주세요.
  2. 부드럽게 갈아 준 후 컵에 담아내면 "아보카도 스무디 완성"입니다.

 

< 아보카도 스무디는 언제 먹으면 좋을까요? >

  • 아보카도 스무디는 아침이나 운동 후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 이 스무디는 에너지를 빠르게 보충할 수 있는 아주 건강한 음료가 된답니다. 

 

마무리

개인적으로 아보카도를 밥반찬으로 즐길 때는 매운 아보카도 간장 절임이 아보카도 무침보다 훨씬 더 낫더라고요. 물론 아보카도 무침이 훨씬 만들기도 쉽고 간편하지만, 많이 먹으면 아무래도 물리는게 있답니다. 

 

그러나 매운 아보카도 간장 절임은 아보카도의 부드럽고 느끼할 수 있는 맛을, 칼칼한 매운 고추의 맛이 아주 잘 잡아 주기 때문에 질리지 않고 계속 먹게 되는 것 같습니다.

 

또, 간장 절임은 그 자체로도 정말 맛있지만, 밥과 계란을 넣고 참기름을 살짝 뿌려 비벼 먹으면 그야말로 환상 그 자체랍니다. 특히 입맛이 없을 때, 이 조합은 없던 입맛까지도 되살리는 마법을 부리는데요. 간편하면서도 영양가 높은 한 끼로, 아보카도의 크리미 한 식감과 매운 양념이 한대 어우러져 더욱 풍부한 맛을 느낄 수 있으니 꼭 한번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아보카도
알고보면 활용도가 참 높은 아보카도!

 

오늘은 "아보카도를 활용한 한국적인 반찬 레시피"와 "아보카도를 활용한 글로벌 요리"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여러분들도 아보카도를 활용한 다양한 요리에 도전해 보세요. 특히 매운 아보카도 간장 절임은 강력 추천드립니다!

 

 

 

 

 

아보카도 효능, 하루 섭취량, 먹지 말아야 하는 사람

"아보카도" 하면 슈퍼푸드의 대명사로 불릴 정도로 그 효능은 매우 놀라운데요. 고소한 맛과 크리미 한 질감으로 사랑받고 있는 아보카도는 맛뿐만 아니라 영양소 또한 풍부하여 건강에도 좋답

bunyhouse.tistory.com

 

초간단 오이지 담그는 법

가격도 저렴하고 칼로리도 적은 오이는 여러모로 쓰임이 많은 식재료 중 하나인데요. 오늘은 이 오이를 이용하여 정말 손쉽게 오이지를 담그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오이지는 시원하면서 상

bunyhouse.tistory.com

 

고추 무침, 초 간단 매운 고추 된장무침

지난번에 소개드렸던 "세라노" 고추 기억하시나요? 오늘은 그 매력 넘치게 매운 "세라노" 고추를 이용하여 고추 무침을 해보려 합니다. (만일 "세라노 고추"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bunyhou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