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스턴트팟으로 밥 짓기, 해외 거주시 필수!

by zip_bunny 2025. 1. 25.
반응형

미국에서 한국 밥솥 대신 인스턴트팟으로 완벽한 밥 짓기! 경제적이고 간편한 방법, 5~6년 경험담으로 알려드립니다. 지금 바로 확인해 보세요.

 

해외에서도 한국에서처럼 맛있는 밥을 짓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계신가요? 저 역시 5~6년 전에 여러분과 같은 고민에 빠졌었던 적이 있었는데요. 비싼 한국 밥솥 대신 찾은 해답은, 바로 "인스턴트팟(Instant Pot)"이었답니다!

 

고가의 쿠쿠 밥솥을 대체할 수 있을까 불안했지만, 지금은 완전히 믿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 경험을 바탕으로 "인스턴트팟으로 완벽한 밥 짓는 비결"을 모두 공개해 드리겠습니다.

 

잡곡
인스턴트팟으로 잡곡밥 짓기

 

쿠쿠에서 인스턴트팟으로 바꾼 이유

미국에서 전기밥솥을 구매하는 일은 만만치 않습니다. 특히 한국 전기밥솥인 쿠쿠나 쿠첸은 고품질로 유명하지만, 현지에서의 가격은 부담스러운 수준이지요. 10년 전엔 더더욱 그랬고요. 

 

반응형

 

한국 전기밥솥은 매우 고가로서 5~6년 전 쿠쿠 밥솥 가격이 약 $200~$400였는데, 그것도 한국에서 판매 중인 최신 모델도 아니었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밥을 해 먹기 위해서는 쿠쿠가 반드시 필요했고, 한국에서는 20만 원짜리를 $400 가까이 주고 샀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몇 년 잘 사용하던 '나의 쿠쿠'가 고장이 납니다. 한국처럼 수리하는 것이 쉽지도 않고, 비용도 만만치 않았습니다.

 

그때 선택한 대안이 쿠첸 모델이었지만, 또 몇 년 후 내부 코팅이 벗겨지고 잡곡밥도 제대로 안 돼 다시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또다시 비싼 전기밥솥을 산다는 게 너무 부담스러웠거든요.

 

왜 인스턴트팟인가?

그쯤 알게 된 것이 바로 '인스턴트팟(Instant Pot)'이었습니다. 밥을 지을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반신반의하며 세일할 때 $50 정도 주고 구매했던 것 같습니다. 즉, 쿠쿠의 1/4에서 1/8 가격으로 구매한 것인데, 이는 쿠쿠 1개 가격으로 인스턴트팟을 6~8개는 살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지요.

 

그러니 '밥 짓는 성능이 기대에 못 미치더라도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으니 손해는 아니겠다' 싶었습니다.

 

별기대를 안 해서였을까요? 인스턴트팟은 놀랍게도 저의 기대를 훨씬 뛰어넘은 결과를 보여주었답니다. 백미, 잡곡밥, 심지어 100% 현미밥까지도 훌륭하게 지어냈습니다. 

 

물론 고급 쿠쿠 밥솥만큼 섬세한 맛과 질감을 내지는 못하지만, 가격 대비 성능 면에서는 정말 훌륭한 대안이었답니다.

 

인스턴트팟으로 밥 짓는 방법

인스턴트팟에 "밥 짓는 모드"를 사용하시면 손쉽게 맛있는 쌀밥을 만드실 수 있어요.

 

1. 쌀과 물의 비율:

  • 백미: 1:1 비율
  • 잡곡밥: 1:1.2 비율

 

잡곡
쌀 7: 보리 2: 율무 1: 퀴노아 1 (11인분)

 

2. 조리 과정:

  • 쌀 씻기: 쌀을 깨끗이 씻고, 물이 맑아질 때까지 헹궈주세요.

쌀 세척쌀 세척
쌀 씻기 (퀴노아는 따로 씻어서 넣어 줍니다.)

 

  • 재료 넣기: 씻은 쌀을 인스턴트팟에 넣고 물과 아보카도 오일 1스푼 추가(선택사항)합니다.

잡곡과 물의 비율은 1:1.2 마지막에 아보카도 오일 넣기

 

  • 설정하기: "Rice" 또는 "Bean Grain" 모드로 설정하세요. 백미는 낮은 압력에서 12분(Rice 모드), 잡곡밥 높은 압력(Bean Grain 모드)에서 20~25분 정도 조리합니다. 

인스턴트팟
Rice 모드로 13분 설정, 켜져 있는 Keep Warm(보온) 기능 꺼주세요.

 

참고: 저의 경우, 잡곡밥으로 할 때도 "Rice"모드 낮은 압력으로 13분 설정해 놓고 하는데, 괜찮더라고요. 참고하세요. 

 

3. 완료 후:

  • 10분간 대기
  • 자연 감압 또는 수동으로 압력 해제

 

작은 팁, 하나!: 밥을 짓기 전에 아보카도 오일 한 스푼을 넣어 보세요.

  • 밥의 풍미가 좋아지고 밥알이 더 고슬고슬하며 잘 달라붙지 않아요.
  • 아보카도 오일은 건강에도 좋은 지방과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 스테인리스 내솥이다 보니, 밥이 눌어붙는 것도 방지해 주기도 합니다.
  • 밥이 내솥에 붙는 게 싫으시다면, 코팅된 내솥을 따로 구매하는 방법도 있어요. (Non-Stick Inner Cooking pot for Rice) 

작은 팁, 둘!: 내솥에 눌은밥으로 누룽지를 끓여 보세요.

  • 인스턴트팟으로 밥을 지을 때 가끔 바닥에 눌어붙어 누룽지가 생기기도 한답니다.
  • 이때 물을 조금 붓고 다시 한번 조리하면 구수하면서도 맛있는 누룽지를 즐길 수 있어요.
  • 음식물 낭비를 줄일 수도 있고, 가마솥에 눌어붙은 누룽지를 끓여 먹던 한국의 맛도 덤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인스턴트팟의 장점 및 단점

장점

  1. 경제성: 한국 밥솥 가격의 몇 분의 일로도 충분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2. 다용도: 밥 외에도 스프, 스튜, 요거트, 디저트 등 다양한 요리를 만들 수 있어요.
  3. 세척 용이: 스테인리스 내솥은 내구성이 뛰어나고 세척도 간편합니다. (식기 세척기에 사용 가능)

 

단점

모든 점이 완벽할 순 없겠지요?

  1. 보온 기능: 쿠쿠 밥솥만큼 뛰어나진 않아요. 보온 중 시간이 지나면 밥이 약간 질어질 수 있으니 소분해 냉장 또는 냉동 보관을 추천합니다.
  2. 밥 질감: 고급 밥솥에 비하면 섬세함은 살짝 부족할 수 있어요.

 

마무리

외국에 살며 비싼 전기밥솥 구매를 망설이고 계시다면, 인스턴트팟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보온 기능이 필요 없고,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고 싶으시다면 인스트팟은 후회 없는 선택이 될 것입니다.

 

특히 처음 미국에 오신 분들께서는 비싼 전기밥솥을 바로 구매하기보다는, 인스턴트팟으로 시작해 보는 것을 추천드려요. 인스턴트팟을 사용하시면서 천천히 쿠쿠나, 쿠첸과 같은 고급 전기밥솥의 세일 기간을 노려 보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랍니다.

 

오늘은 "인스턴트팟(Instant Pot)으로 밥 짓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잡곡밥
인스턴트팟으로 밥 짓기 쉬워요.

 

이 글이 미국에서 맛있는 밥을 즐기고 싶어 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그럼, 행복한 식사 시간 되세요!

 

 

 

 

 

코스트코 냉동 오리고기, (인스턴트 팟) 초간단 오리 백숙

코스트코 냉동 오리고기로 만드는 건강한 오리 백숙! 할랄 인증부터 초간단 레시피까지, 가족의 건강을 위한 모든 것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영양 만점 보양식의 비결을 지금 확인하세요! 오늘

bunyhouse.tistory.com

 

미국 스팸과 한국 스팸의 차이, 스팸의 종류 및 가격, 코스트코 스팸

뜨끈뜨끈한 밥 위에 지글지글 잘 구워진 스팸 한 조각의 유혹! 그 짭짤하면서도 고소한 그 맛과 향은 절대적으로 거부하기 힘들지요.   오늘은 그 맛있는 "스팸(Spam)"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bunyhouse.tistory.com

 

코스트코 추천 아보카도 오일, 가격 및 구매 팁

코스트코 인기 제품, Chosen Foods 아보카도 오일! 고온 요리부터 샐러드까지 활용 가능한 프리미엄 오일을 지금 만나보세요.  "Chosen Foods(초슨 푸드) 아보카도 오일"은 건강과 맛을 모두 잡은 프리

bunyhou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