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처럼 바쁜 일상에 시간이 부족한 여러분들께 소중한 한 끼를 제공해 주고 있는 기특한 즉석밥!!! 즉석밥은 조리 또한 너무 쉽고 편리하지요. 맛은 또 어떤가요. 요 기특한 녀석은 맛까지 좋아 한번 맛을 보면 두 번은 고민할 것도 없이 또 사게 만드는 매력만점 현대인의 필수템으로 어느새 자리하게 된 것 같습니다.
오늘은 바쁜 현대인들을 위한 맞춤형 식사 솔루션이라고까지 볼 수 있을 정도로 각 가정에 몇 개씩은 쟁겨 놓고 먹는 즉석밥에 대해 한번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즉석밥
이름처럼 즉석에서 먹을 수 있다 하여 붙여진 즉석밥은 별도의 밥 속이나 가스레인지 없이도 간편하게 조리가 가능한 제품이지요. 바쁜 우리들에게 딱 맞는 식품이라 하겠습니다. 그렇다 하여도 어머니가 갓 지어주신 밥의 맛을 대체할 순 없겠지만, 급한 식사를 해결하기 위한 훌륭한 대체 식품이라 할 수 있지요.
다양한 종류와 맛
일반적인 백미로 인기를 끌기 시작한 즉석밥은 그 기세를 몰아 더 다양한 종류와 맛을 선보이며 소비자로 하여금 더 많은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답니다. 이 제품들은 건강을 고려한 제품들이 많으며 현미, 보리, 잡곡 등 다양한 재료를 활용한 즉석밥으로서 영양소를 보존하면서도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게 만들어졌답니다.
유통기한
즉석밥은 상품마다 유통기한이 표기되어 있답니다. 즉석밥의 장점 중 하나로 오래 보관이 가능하는 것이 특징인데요. 도대체 어찌 실온에서 그리 오래도록 보관이 가능한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열처리(열살균)
- 즉석밥은 일반적으로 열처리 과정을 거쳐 제조가 된답니다. 밥과 함께 다양한 재료를 함께 가열하여 높은 온도에서 일정 시간 동안 살균하는 과정을 거치지요. 이 과정을 통해 미생물의 성장을 억제하고 식품을 오랫동안 보존할 수 있게 되는 거랍니다.
진공 포장 및 가스 포장
- 즉석밥은 진공 포장이나 가스 포장 기술을 사용하여 산소의 유입을 막음과 동시에 공기와 물을 배제하여 식품을 오랫동안 신선하게 유지시킬 수 있게 만든답니다. 이러한 포장 기술은 식품의 산소 노출을 최소화하여 산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되며 미생물의 성장 또한 억제하는 기능까지 한답니다.
고온 증기 살균 및 굽기
- 일부 즉석밥은 고온 증기 살균이나 굽는 과정을 통해 미생물을 제거하고 식품을 보다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러한 방법은 밥과 함께 다양한 재료를 함께 처리하여 식품의 내부까지 적절한 열처리를 진행하게 된답니다.
신선한 재료
- 즉석밥 제조시 신선한 재료를 사용하는 것은 각 업체마다 매우 중요시하는 부분인데요. 이는 신선한 재료를 사용함으로써 보관 기간 동안에도 식품의 맛과 영양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랍니다.
저온 보관 및 냉장 보관
- 일부 즉석밥은 저온 보관이나 냉장 보관을 통해 식품을 오랫동안 신선하게 유지하기 한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는 미생물의 성장이 억제됨은 물론이고 식품의 맛과 질감이 유지되는데도 도움이 되기 때문이지요.
방부제
즉석밥에는 식품을 오래 보존하고 안전하게 유지하기 위해 방부제가 사용될 수 있답니다. 주로 사용되는 방부제로는 소금, 설탕, 식초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제품에서는 화학적인 방부제가 사용될 수도 있으니, 경우에 따라서는 제품의 성분표를 확인하시고 어떤 방부제가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파악하시는 것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처리 및 기술적인 방법들로 인해 우리의 즉석밥들의 보관이 오래 가능한 이유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안전하게 만들어졌다고는 하나, 소비자들 또한 제조사의 안내에 따라 유통기한을 반드시 확인하고 올바른 조리 방법을 통하여 즉석밥을 드시길 권합니다.
마무리
저 또한 요즘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으로써 새로운 문물을 받아들이고 수용하는 자세로 살아가고 있답니다. 그렇다 보니 필수 아이템인 즉석밥을 어찌 챙기지 않을 수 있을까요. 요게 아주 요물인 것을요.
밥이 없을 때 은근슬쩍 하나 전자레인지에 돌려 내놓으면 금방 짓어낸 밥 마냥 감쪽 같잖아요. 아직은 선호하는 즉석밥은 딱히 없답니다. 언제나 저희 선택은 세일품목에 들어 있는 즉석밥이며 세일할 때 박스 채 사 와서 쟁겨 둔답니다. 그득하게 쌓인 저의 비상식량창고를 보면 절로 행복한 웃음이 지어질 수밖에 없네요.
지난주에 한인 마트에서 오뚜기 즉석밥을 세일하길레 저의 넓은 어깨에 척 얹혀 집에 델고 왔습니다. 여러분들도 바쁠 땐 믿고 드시는 즉석밥 하나씩은 있으시죠? 혹, 제게도 추천해 주시고 싶으신 게 있다면 언제든 대환영이랍니다.
그럼, 현대인들의 바쁜 일상에 부합하면서도 건강하고 맛있는 식사를 제공해 주는 즉석밥 오늘도 감사히 잘 먹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