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소울푸드 "김치찌개", 특히 고향의 맛이 그리워질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음식 중 하나가 바로 이 "김치찌개"랍니다. 특히 저처럼 해외에 거주 중이시거나, 외국 여행 중에 한국음식이 그리워 찾게 되는"김치찌개"는요. 한국에 대한 향수를 달래 줄뿐 아니라, 건강에도 좋아 자주 먹게 되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 김치찌개를 아주 맛있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인생 레시피를 알려 드리려 합니다. 그 기본은 류수영 님의 레시피를 참고하였습니다.
그럼, "칼칼한 돼지고기 김치찌개 끓이기" 함께 해봐요.
칼칼한 돼지고기 김치찌개 끓이기
몇 년 전 류수영 님의 "평생 김치찌개"라고 불리는 자시만의 레시피를 공개한 적이 있었는데요. 너무 맛있어서 종종 따라 만들어 보다 보니 저만의 김치찌개 레시피가 생겨 버렸습니다.
기본 바탕은 류수영 님의 "평생 김치찌개"에 두고 만들어 보겠습니다.
재료
돼지고기: 450g
김치: 700g
고춧가루: 크게 1숟가락
다진 마늘: 크게 1 숟가락
진간장: 2 숟가락
액젓: 1 숟가락
파: 1대
두부: 반 모
납작 당면: 적당히
식용유: 약간
식초: 1 숟가락
조리과정
1. 스테인리스 냄비 가열하기
- 냄비를 중불에서 약 3분 정도 예열해 주세요.
2. 돼지고기 넣고 기름 빼내기
- 예열된 냄비에 식용유를 살짝 두르고 돼지고기를 넣어 열심히 볶아 줍니다.
- 볶아질수록 돼지고기의 기름이 많이 나옵니다.
류수영 님은 돼지고기 앞다리살을 사용하였으나, 저는 삼겹살을 썼습니다. 그날그날 다르지만 이날은 지방을 많이 먹고 싶었습니다.
3. 다진 마늘과 간장 그리고 액젓 넣기
- 어느 정도 기름이 나왔다면 다진 마늘을 넣어 마늘향을 더해 주세요.
- 류수영 님은 이때 새우젓도 1 숟가락 넣어 고기에 밑간을 해주십니다. (저는 새우젓이 없습니다. 그래서 액젓을 넣었습니다. 그래도 맛있어요.)
- 고기가 없는 쪽에 간장을 넣어 약간 태우듯 불향을 주신 후 다시 고기를 볶아 줍니다.
4. 고추기름 내기
- 불을 끈 후, 고춧가루를 넣어 고추기름을 내주세요.
5. 김치찌개 끓이기
- 물 1리터를 넣고 불을 켠 다음, 대파와 김치를 넣어 끓여 주세요.
- 매운 걸 좋아하시면 청량고추도 몇 개 송송 썰어 넣어주시면 좋아요.
- 이때 김치국물 1 국자를 넣어 줍니다.
- 이렇게 뚜껑을 덮고 중불로 30~40분간 충분히 끓여 줍니다.
6. 납작 당면과 두부 넣어 끓이기
- 식사 준비를 하는 동안 당면과 두부를 넣어 한번 더 끓여주세요.
7. 비장의 무기 식초, 1 숟가락 넣기
- 마지막으로 식초 1 숟가락을 넣으시면 "칼칼한 돼지고기 김치찌개 완성"입니다.
마무리
저는 김치를 참 좋아하는데요. 그중에서도 김치를 이용한 "김치찌개"는 없어서 못 먹는답니다. 이런 제가 한국을 떠나 낯선 미국땅에서 얼마나 한국 음식이 그리웠을까요?
제가 처음 미국에 왔을 때만 해도 어느 커뮤니티에서는 한국 진상이라 하여, 아파트에서 김치찌개를 끓여 냄새를 풍겼다는 내용으로 엄청 흉을 보던 때가 있었습니다. 그런 이야기를 안 들었으면 모를까, 들은 이상 김치찌개는 감히 상상도 못 했더랬지요.
그렇다 보니 모든 게 다 조심스러웠습니다. 요리도 잘 못했기도 했지만, 아파트에 살았기 때문에 혹여 미국인들이 싫어할까 싶어 "김치찌개"같은 음식은 한국 식당에 가서만 먹었답니다.
지금은 미국인들도 K 푸드에 김치를 당당히 올리며 즐겨 먹는 사람들도 많아졌고, 그런 이야기는 옛이야기가 된 듯합니다.
오늘은 류수영님의 "평생 김치찌개" 레시피를 이용한 퓨전, "칼칼한 돼지고기 김치찌개 끓이기" 함께 해보았습니다.
여러분들도 오늘 저녁으로 "칼칼한 돼지고기 김치찌개"로 가족과 함께 맛있는 식사 하시고, 오늘 하루도 행복하게 마무리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