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소울 푸드 "김치", 이젠 한국을 넘어 전 세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김치를 이용한 찌개 바로 "김치찌개"인데요. 오늘은 한국인의 전통이 깃든 무시래기를 활용한 돼지고기 김치찌개를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무시래기의 깊은 맛은 돼지고기와 김치의 조화로운 만남을 통해 재탄생됩니다. 특히나 체중감량 중인 다이어트 중이시라면 "무시래기 돼지고기 김치찌개"는 죄책감 없이 흡입할 수 있는 메뉴 중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자, 그럼 다이어트식 갬치찌개인 무시래기 돼지고기 김치찌개(찜)가 "건강한 다이어트 식단"으로 제격인 이유를 빠르게 한번 알아보고, 맛있는 "무시래기 돼지고기 김치찌개(찜)"을 만들어 보아요.
건강한 다이어트 식단
'건강한 다이어트 식'으로 딱인 맛있고도 영양가 높은 무시래기 돼지고기 김치찌개 레시피를 여러분들과 공유할 텐데요. 이 살 빠지는 김치찌개의 비밀은 바로 무시래기에 있다 하겠습니다.
무시래기는 무의 무청인 잎과 줄기를 말린 것으로 낮은 칼로리와 풍부한 식이섬유 덕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자리매김 한 지 오래랍니다. 특히 소화를 돕고 변비를 예방하며, 포만감까지 오래도록 유지해 줌으로써 식사량을 자연스럽게 줄일 수 있는 효과까지 볼 수 있는 것이지요. 또한 영양학적으로도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무시래기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돕는 든든한 조력자가 아닐 수 없겠습니다.
무시래기 돼지고기 김치찌개(찜)
무시래기는 구수한 맛과 다소 거친듯한 식감을 가지고 있어 돼지고기와 함께 조리했을 때 그 맛이 한층 더 풍부해지는데요. 특히, 무시래기의 식이섬유는 소화를 돕고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니 '1석2조'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영양이 가득한 김치찌개는 가족에게도 건강하면서도 든든한 한 끼를 제공할 수 있는 일등공신, 훌륭한 메뉴가 된답니다.
그럼, 이처럼 멋진 무시래기 돼지고기 김치찌개를 함께 만들어 볼까요?
재료
김치: 1052g
돼지고기: 1052g
물: 300g
양념
고춧가루: 15g
다진 마늘: 22g
액젓: 30g
미원: 2g (선택사항)
조리과정
1. 무시래기 준비하기
- 이 김치찌개의 핵심은 뭐니 뭐니 해도 무시래기랍니다. 그렇기에 절대 빠져서는 안 될 중요한 식재료예요.
저는 말린 무시래기를 이용하여 전날 삶아 준비해 두거나 미리 만들어서 냉동시켜 놓았다가 필요할 때 사용하고 있어요.
(말린 무시래기 삶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말린 무시래기 삶는 방법"을 참고하세요.)
2. 돼지고기 손질하기
- 돼지고기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준비해 주세요.
- 큼지막하게 통째로 넣으셔도 상관없어요. 완성된 후 먹기 전에 가위로 철컹철컹 잘라 드셔도 먹음직스럽답니다.
저는 돼지고기로 목살을 사용하였지만, 취향에 따라 지방이 많은 부위를 선택하셔도 좋아요.
혹은 가격이 부담이 되신다면 돼지 등뼈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답니다. 진하고 깊은 맛을 낼 수 있는 돼지 등뼈는 또 다른 재미를 우리에게 선사하는데요. 돼지 등뼈를 이용하여 푹 끓인 김치찌개는 야들야들한 살을 뼈에서 발라 먹는 재미가 있으니 한번 도전해 보시길 추천드려요.
그러나 한 가지 염두에 두셔야 할 부분은 다이어트가 목적이시라면 아무래도 지방이 적은 부위가 우리에게는 더 유리하겠지요?
3. 큰 냄비에 재료들 다 넣기
- 큰 냄비에 김치를 맨 아래 깔듯이 넣고, 그 위에 돼지고기를 시크하게 척 올려 줍니다. (되도록이면 김치와 돼지고기의 양을 1:1로 맞춰 주시는 게 좋아요.)
- 무시래기도 한쪽에 잔뜩 넣어 주시고요.
- 고춧가루, 다진 마늘, 액젓, 미원도 이때 다 같이 넣어 줍니다.
오늘은 돼지고기를 먼저 볶아 돼지기름을 내고, 그 기름에 김치를 넣어 김치를 볶는 번거로운 과정은 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조금은 복잡하고 번거로워도 이 방법으로 김치찌개를 끓이길 원하신다면, 분명 그 정성이 한층 더 업그레이된 맛을 선사해 줄 것이라 믿습니다.
그러나 막상 끓여 놓고 보면 , 그 정성에 비해 그리 큰 차이가 없더라고요.
그래서 저처럼 바쁘고 뭐든 쉽게 쉽게 하길 원하는 분들이라면 한꺼번에 다 넣고 끓이셔도 아무 문제없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저의 무시래기 돼지고기 김치찌개에는 MSG가 들어간답니다. MSG 미원에 대한 거부감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정말 죄송합니다.
미원은 선택사항이긴 하지만, 유명 맛집에서 먹던 맛있는 김치찌개를 원하신다면 어쩔 수 없이 MSG를 넣을 수밖에 없다는 점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미원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분들은 "미원, MSG 몸에 해로울까?" 편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길 거예요.)
4. 김치찌개 끓이면 완성
- 물을 300ml를 넣고 자작하게 끓여 주세요. 조금 시간을 들여 푹 끓이신다면 물을 더 넣고 졸이듯 끓이셔도 좋아요. (참, 고기의 크기가 크다면 속까지 익혀야 하므로 더 시간이 오래 소요된답니다.)
- 김치찌개이자 찜 같은 느낌으로 끓이는 것이 포인트라 물을 많이 넣지 않아요.
(주의: 무시래기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일반 김치찌개 같은 아름다운 비주얼은 아니랍니다. 또 국물이 적기에 찜 같은 느낌이 강해요.)
맛을 보시고 입맛에 너무 짜다 싶으면 물을 더 넣고 두부나 납작 당면, 떡, 라면사리 같은 사리를 더 추가하여 드셔도 너무 맛있어요.
보통 저의 경우, 여러 가지 사리를 넣어 먹지만 지금은 제가 다이어트 중이라 사리는 넣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내일쯤은 다이어트를 하지 않는 남은 식구들을 위해 물을 더 넣고 사리를 추가하게 될 듯싶습니다.
참고로 돼지고기 김치찌개는 '오늘보다 내일 더 맛있다'는 것 아시지요? 끓이면 끓일수록 더 맛있는 게 김치찌개랍니다.
마무리
제가 처음 무시래기를 사용해 돼지고기 김치찌개를 만들었을 때, 그 깊은 맛에 감동을 받았습니다. 무시래기가 들어가니 김치찌개 맛이 더 풍부해지고, 더 건강해지는 느낌이 확 들었거든요.
저뿐만 아니라 가족들도 무시래기의 부드러우면서도 거친 식감을 좋아했고, 특히나 딸아이가 거부감 없이 시래기를 건져 먹는 모습에 절로 흐뭇해지더라고요.
남편의 경우, 나물보다는 특히 고기를 좋아하는데요. 그렇다 보니 고기만 골라 먹는 경향이 있어 걱정이었는데, 무시래기가 잔뜩 들어간 돼지고기 김치찌개는 땀을 뻘뻘 흘려가며 푹푹 먹는답니다.
암것도 모르는 남편: "와~~ 와~~~ 너무 맛있어! 어제도 먹었는데 오늘 또 먹어도 이 김치찌개는 질리지도 않고 점점 더 맛있는 것 같아."
뭔가 숨기는 아내: "아~~ (약간 당황하며...) 아~~ 그래?? 그건 말이지......"
암것도 모르는 남편: "이건 정말 어디다 팔아도 되겠어!"
뭔가 숨기는 아내: "아~~ 그 정도는 아닌 거 같은데.... 고마워~ (에라 모르겠다.) (잘난 척하며) 뭐... 내가 요리를 잘하는가 보지."
암것도 모르는 남편: "응 정말 그런가 봐. 어제보다 더 맛있어!"
남편은 아무것도 모릅니다. 돼지고기 김치찌개는 다음날이 더 맛있는다는 사실을 말이에요. 헤헤~~ 이럴 땐 그냥 제가 요리를 잘하는 것으로 하고 넘어가는 걸로 합시당. (머쓱~)
아무튼 아무리 다이어트 중이라도 맛있는 건 먹어 가면서 빼야 스트레스도 덜 받고, 살아가는 의욕도 생기는 것이 아닐까요? 그래서 기왕이면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덜 힘들도록, 건강하게 먹을 것 다 먹으면서 살을 빼보렵니다.
아~ 대신 탄수화물은 적게 먹는 걸로 해요. (웡크~~)
오늘은 "건강한 다이어트 식단"에 당당히 이름을 올릴 수 있는 "무시래기 돼지고기 김치찌개(찜)"를 함께 만들어 보았어요.
여러분들도 이 간단하면서도 영양가 높은 김치찌개를 통해 무시래기의 매력에 흠뻑 젖어 보시길 바랍니다. 건강하고 맛있는 "무시래기 돼지고기 김치찌개"로 따뜻한 한 끼, 가족 또는 지인들과 맛있게 즐겨보세요!! 다들 깜짝 놀랄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