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말린 무시래기 삶는 방법, 무시래기의 효능과 영양성분, 다이어트

by zip_bunny 2024. 7. 30.
반응형

시래기는 주로 잎과 줄기를 말린 것으로 계절이나 지역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무시래기에 대해 알아보려 하는데요. 무시래기는 무청 즉, 무의 잎과 줄기를 말린 시래기로서 우리 주변에서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시래기 종류 중 하나랍니다. 

 

말린 무시래기는 생 무청에 비해 여러모로 더 높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는 사실을 아시는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삶는 과정에 대한 번거로움과 두려움이 있어 선뜻 말린 무시래기를 집지 못하셨던 분들이 계실 텐데요. 그런 분들께 이 포스팅이 분명 도움이 되실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말린 무시래기 삶는 방법"을 순차적으로 쉽고 간단하게 설명드릴 건데요. 그에 앞서 "무시래기의 효능과 영양성분"에 대해서 다시금 짚어 드리려 합니다. 우리가 요리해서 먹는 이 식재료가 얼마나 훌륭한지 쓰윽~ 한번 훑어보시고 무시래를 여러 요리에 활용하시면 더욱 특별한 무시래기를 만나게 되실 거예요.

 

무시래기
미국 H 마트에서 구매한 말린 무시래기

 

 

무시래기의 효능과 영양성분

무시래기는 무청을 건조한 것으로서 한국에서는 예로부터 겨울철 식량 보충을 위해 즐겨 먹었던 전통 식재료이지요. 이 무 시래기는 최근 건강식으로도 주목을 받으며 다양한 요리에도 활용되고 있답니다.

 

반응형

 

그럼, 무시래기의 효능과 영양성분을 한번 알아보아요.

 

무시래기의 효능

1. 항산화 작용

  • 무시래기에는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과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항산화 물질은 세포의 산화를 방지하고, 노화를 지연시키는 역할을 한답니다. 더 나아가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데도 도움을 준답니다.

 

2. 소화 촉진

  • 무시래기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를 돕고 변비를 예방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랍니다. 식이섬유는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하여 소화를 원하게 해 주고, 장 건강을 유지하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혈액 순환 개선

  • 무시래기에는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답니다. 칼륨은 나트륨 배출을 촉진하여 고혈압 예방에 기여하고 있으며,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의 흐름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뼈 건강

  • 무시래기에는 칼슘과 마그네슘이 포함되어 있어 뼈를 보다 튼튼하게 하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렇다 보니 성장기 어린이와 노인들에게 매우 좋은 식재료가 아닐 수 없습니다.

 

5. 다이어트에 도움

  • 무시래기는 낮은 칼로리와 풍부한 식이섬유 덕분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가 많답니다. 우선 포만감을 주기에 식사량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며, 체중 관리에 매우 효과적이기 때문이랍니다.
  • (이 다이어트 부분은 정말 할 이야기가 많은데요. 저의 개인적인 경험담은 마무리 글에 남겨 두도록 하겠습니다. )

 

무시래기의 영양성분

무시래기에는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답니다. 그럼, 주요 영양성분들을 함께 알아보아요.

 

1. 비타민

  • 비타민 A: 시력 보호 및 면역력 강화
  • 비타민 C:항산화 작용 및 면역력 강화
  • 비타민 K: 혈액 응고 및 뼈 건강

 

2. 미네랄

  • 칼슘: 뼈와 치아 건강
  • : 혈액 생성 및 산소 운반
  • 칼륨: 혈압 조절 및 신경 기능 유지
  • 마그네슘: 에너지 생성 및 신경 기능 유지

 

3. 식이 섬유

  • 소화 촉진 및 변비 예방
  • 혈당 조절 및 콜레스테롤 감소

 

4. 단백질

  • 근육 생성 및 유지
  • 체내 다양한 생리작용에 필수적

 

말린 무시래기 삶는 방법

그럼, 본격적으로 말린 무시래기를 삶아 볼 텐데요. 조금은 번거로울 수도 있지만, 차근차근 따라 하시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는 영양만점 무시래기 함께 만들어 보아요.

 

말린 무시래기말린 시래기
잘 말린 무시래기 100g

 

재료

말린 무시래기: 100g

 

삶는 과정

1. 말린 무시래기 물에 불리기

제일 먼저 말린 무시래기를 찬물에 담가 약 30분에서 1시간 정도 불려 주세요. (참고로 저는 보통 1시간가량 불려 준답니다.)

 

이렇게 불려주면 무시래기가 약간 부풀어 오르고 빳빳했던 시래기는 어느 정도 부드러워진답니다.

 

불린 시래기

 

2. 불린 시래기 세척하기

부드러워진 무시래기를 흐르는 물에 살살 흔들어 가볍게 씻어 먼지와 불순물을 제거해 주세요. 이때 흙이 나올 수 있는데요. 너무 당황하지 마시고요. 몇 번 더 씻어 주시면 좋아요. 

 

어차피 삶내고 또 씻어 줄 테지만, 기왕이면 조금 더 깨끗한 상태에서 삶아주는 게 기분상 저는 더 낫더라고요.

 

3. 불린 무시래기 삶아주기

큰 냄비에 물을 충분히 붓고 끓여 주세요.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린 무시래기를 냅다 다 집어넣고 20분 ~ 30분 정도 삶아 주세요. 중간중간에 시래기를 뒤적뒤적해 주시면 더 좋아요. 

 

이렇게 무시래기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삶아주시는데요. 이때 어떤 용도로 무시래기를 활용하실 건지에 따라 부드러운 정도를 결정하세요. 20분 ~ 30분 삶아 주신 후, 원하는 부드러운 정도에 맞게 남은 열로 더 불렸다 씻어주세요. 

 

예를 들어 나물 용도로 쓰신다면 무시래가 충분히 부드러워할 것이지만, "감자탕"이나 "시래기 돼지고기 김치찜" 같은 푹 익히는 요리에 무시래기를 사용하실 계획이라면 너무 푹 삶지 않으셔도 돼요. 어느 정도 부드러워진 무시래기는 나머지는 요리를 할 때 돼지고기와 함께 넣어 조리하셔도 된답니다. 

 

무시래기 삶기
끓는 물에 무시래기를 삶아 주세요.

 

4. 삶은 무시래기 헹궈주기

삶은 무시래기 여러 번 깨끗하게 씻어 주셔야 해요. 1번 과정에서 분명 씻어 줬음에도 남은 불순물이 나올 수 있답니다. 

 

이렇게 깨끗하게 씻어준 무시래기는 손으로 꾸욱 짜서 물기를 제거해 주세요. 이때 너무 꽉 짜낼 필요는 없으니 참고하세요.

 

삶은 무시래기
잘 삶아진 무시래기

 

4. 삶은 무시래기를 잘 손질해 주면 완성!

무시래기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주세요. 요리에 따라 손으로 찢어 용도에 맞게 사용하셔도 좋아요.

 

보관 및 활용

  • 삶은 무시래기는 냉장고에서 보관할 시  3~4일 이내에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 저 같은 경우, 사용할 양만큼만 남겨 놓고 나머지는 소분하여 냉동 보관해요. 이렇게 냉동을 해 놓으면 필요할 때 언제든 해동하여 손쉽게 사용할 수 있어 좋답니다.
  • 삶은 무시래기는 감자탕, 시래깃국, 시래기 된장국, 시래기 볶음, 시래기나물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어요.

 

마무리

우리의 전통적인 식재료인 무시래기는 건강에 유익한 영양소를 두루두루 포함하고 있기에, 개인적으로 식탁에 자주 올라와야 하는 음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어렸을 때, 시골에 내려가면 친할머니께서 무청을 엮어 햇볕에 말리시던 모습이 너무도 생생하게 기억이 난답니다. 처마 밑에 줄줄이 널려 있던 무청들이 몇 달 후 시래기로 변하는 과정도 보았더랬지요. 아무것도 모르던 그땐 '저건 뭐지? 빨래도 아니고 풀떼기들을 참 정성스럽게도 말리시네~' 했었던 적도 있었지요.

 

저는 말린 무시래기를 삶을 때마다 추운 겨울날 시골 가마솥에서 김이 모락모락 피어오르던 할머니의 시래깃국이 너무도 생각나는데요. 지금은 그저 한 편의 추억 속에 깊이 자리 잡아 더 이상은 만나 뵐 수도, 더 이상은 맛볼 수도 없다는 현실에 마냥 가슴 사무치게 그리워할 수밖에 없네요.

 

에고.. 제가 또 삼천포로 빠질 뻔했는데요. 다시 정신을 차리고 무시래기에 대해 계속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추억도 추억이지만, 제가 무시래기를 끊을 수 없는 결정적인 이유는 바로 다이어트에 있답니다. 낮은 칼로리와 풍부한 식이섬유로 인해 포만감을 오래 유지할 수 있어 식사량 조절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은 위의 "무시래기의 효능" 중 하나라고 말씀드렸는데요. 정말 그렇답니다.

 

한식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무시래기를 활용해 다양한 요리를 만들어 보세요. 비빔밥에 넣어서 드셔도 되고, 감자탕에 시래기를 잔뜩 넣어 끓이거나 시래기 된장국에 시래기를 잔뜩 넣어 시래기를 되도록 많이 드셔 보세요. 

 

저는 주로 감자탕이나 돼지고기 김치찜을 만들 때 무시래기를 한가득 넣어 만드는데요. 솔직히 시래기를 많이 넣으면 음식이 완성되었을 때, 보기엔 그리 아름답진 않습니다. 그러나 맛은 좋아요. 

 

저의 경우 다이어트를 결심했을 때, 무시래기의 도움을 많이 받고 있는데요. 무시래기를 잔뜩 넣어 끓인 감자탕이나 국, 찜에 들어 있는 시래기를 주로 공약하는 전략을 쓰고 있답니다. "다이어트를 하는데 무슨 감자탕이냐?" 하실 수도 있는데, 저도 사람인지라 맛있는 건 꼭 먹어야겠고, 살은 또 빼고 싶은 일반 보통 사람이랍니다. 

 

사실 우린 항상 꿈꾸잖아요. 맛있는 것 실컷 먹으면서 살은 빼고 싶은 그런 말도 안 되는 꿈!!! 근데 그게 무시래기는 해 낸다는 것 아니겠습니까..

 

일단 감자탕으로 예를 들어 드릴게요. 감자탕에 들어가는 감자부터 돼지 등뼈도 야무지게 뜯어먹고 시래기는 실컷 먹습니다. 고로 감자탕에 들어가는 모든 건 다 먹습니다. 그러나 딱 그것만 먹습니다. 반찬? 음... 먹기도 하는데, 거의 안 먹습니다.

 

밥? 아~~ 그것도 먹습니다. 사실 밥은 안 먹어도 되는데, 안 먹으면 왠지 모르게 서운해져서 한 3 숟가락 정도 먹는 것 같아요. 이야기하다 보니 다 먹네요. 

 

네! 결론은 다 먹습니다. "근데 살이 빠진다고?" 의문이 드실 텐데요. 네!! 정말 빠지더라고요.

 

그건 바로 포만감에 있는데요. 무시래기의 낮은 칼로리와 풍부한 식이섬유 덕에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 주거든요. 그래서 간식 욕구가 줄고 식사량도 조절할 수게 된답니다. 그리고 변비에 매우 효과적인데요. 변비로 괴로워 보신 분들은 아마도 공감하실 겁니다. "1일 1 화장실" 이게 딴 세상이야기가 아니라 우리도 되더라는 것이지요.

 

저는 매일 "1일 3 화장실"을 경험하고 있는데요. 그만큼 무시래기를 무진장 먹었다는 뜻이 되겠네요. 부끄부끄~

 

여하튼 무가 우리 몸에 얼마나 좋은 영향을 주는지 지난 여러 포스팅에서도 이야기한 적이 있었는데요. 오늘은 그 멋진 무의 무청을 말린 "무시래기의 효능과 영양성분" 그리고 "말린 무시래기 삶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그럼, 여러분들도 무시래기를 통해 맛있게 건강한 식생활을 즐기시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겨울 무의 효능 3가지, 주의사항, 새콤달콤 무생채 만들기

겨울 무는 맛이 달고 매운맛도 덜하답니다. 특히 아삭한 식감도 겨울 무가 더 좋은데요. 이는 겨울에 자란 무의 조직이 더 치밀하고 약성이 강해서랍니다. 오늘은 이 겨울 무의 특징과 우리 몸에

bunyhouse.tistory.com

 

감자탕, 감자탕의 효능, 감자탕 만들기, 후기

제가 한국에 있을 때 무척 좋아하던 음식 중 감자탕 또는 뼈다귀 해장국이 있는데요. 한국에서는 어디서든 쉽게 접하고 먹을 수 있었던 국민 음식이 이곳 미국에서는 너무도 귀한 음식이 되어

bunyhouse.tistory.com

 

무말랭이의 효능과 무말랭이 무침

오도독 오도독 씹힘이 참 좋은 무말랭이는 한겨울 신선한 채소를 구하기 어려웠던 시절, 겨울철에도 채소를 섭취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선조들의 지혜가 깃든 식재료라 할 수 있겠습니다. 겨울

bunyhou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