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이 허해지거나 체력보강을 위해 보양식을 찾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뜨끈뜨끈한 추어탕 한 그릇이면 이 추운 겨울, 우리 몸을 든든하게 지켜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여러분들과 함께 추어탕에 대해 샅샅이 살펴보고, 추어탕을 보다 건강하게 즐길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추어탕
추어탕은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보양식으로 미꾸라지를 식재료로 사용한 요리입니다. 미꾸라지는 중국 명나라 시대 의학서인 "본초강목"에서 '백발을 흑발로 변하게 하고 양기를 끌어올려주며 양사에 좋다'라고 나와 있는데요. 한 마디로 정력에 좋다라는 뜻입니다.
우리나라 조선 시대의 의학서인 "동의보감"에는 '미꾸라지는 맛이 달며 성질이 따뜻하고 독이 없어 위장을 편안하게 하고 설사를 멈추게 한다'라고 나와 있지요. 이는 한 마디로, 속이 편한 보양 음식이라는 뜻이며 숙취해소 해장 음식으로도 좋다라는 뜻이랍니다.
미꾸라지는 예로부터 서민들에게 사랑받는 음식이었습니다. 논농사를 지을 때는 논에 물이 있는데요. 이 논바닥에 미꾸라지가 살고 있답니다. 농촌에서는 추분(9월 23일)이 지나면 논에서 물을 빼는데, 물이 빠지면 진흙 속에 있던 미꾸라지를 잔뜩 잡을 수 있었습니다. 이 미꾸라지를 잡아 국을 끓여 먹으면 이것이 바로 우리가 알고 있는 추어탕이 되는 것이랍니다.
이 추어탕은 예전부터 여름철 더위와 일에 지친 농촌 사람들에게 요긴한 동물성 단백질 공급원이었으며 무기질과 비타민도 풍부한 보양식이었습니다.
미꾸라지 종류
그런데 미꾸라지는 사실 두 종류가 있답니다. 일반적으로 "미꾸라지"와 "미꾸리"로 나뉩니다. 이 두 종류는 주로 생활환경과 외형적 특징으로 구분하고 있답니다.
1. 미꾸라지
- 몸통이 납작하며 특징적으로 넓죽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 수염의 길이가 상대적으로 길며 번식력과 생명력도 더 강합니다. 미꾸라지는 주로 푹 끓여 먹는 추어탕으로 사용됩니다.
- 미꾸라지는 주로 하천 등에서 발견된답니다.
2. 미꾸리
- 몸통이 동그란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 수염의 길이가 상대적 짧으며, 미꾸라지 보다 살이 부드럽고 맛있습니다. 그래서 미꾸리는 주로 추어 숙회나 추어 튀김으로 많이 먹는 답니다.
- 미꾸리는 주로 논이나 농수로에서 서식합니다.
전국 4대 추어탕
추어탕은 전국 4대 추어탕이 유명한데요. 지역에 따라 끓이는 방법은 조금씩 다르답니다. 그럼 함께 알아볼까요?
1. 서울식 추어탕(통추어탕)
- 특징: 미꾸라지를 통째로 삶아서 사용하는 방식이랍니다.
- 재료: 곱창이나 사골을 삶아 만든 국물에 미꾸라지와 다양한 채소(두부, 버섯, 호박, 파, 마늘 등)를 넣어 끓입니다.
- 특이사항: 미꾸라지를 통으로 넣어 특유의 식감과 맛을 살렸습니다.
2. 경상도식 추어탕
- 특징: 미꾸라지를 삶아 으깨어 뼈는 걸러내고, 데친 풋배추, 고사리, 토란대, 숙주나물, 파, 마늘 등을 넣어 끓입니다.
- 특이사항: 나중에 홍고추와 풋고추를 넣고 끓인 뒤, 방아잎을 추가하여 초핏가루(산초가루)를 넣어 맛을 냅니다.
3. 전라도식 (남원) 추어탕
- 특징: 미꾸라지를 익힌 뒤 뼈를 발라내고, 살만 체로 걸러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 재료: 된장과 들깨즙을 사용하여 걸쭉하게 끓이다 초핏가루(산초가루)를 마지막에 넣어 매운맛을 냅니다.
4. 강원도식 (원주) 추어탕
- 특징: 고추장 양념으로 국물의 맛을 냅니다.
- 재료: 직접 담근 고추장을 오랜 시간 숙성하여 사용하면 원주 추어탕만의 특별한 맛을 맛보실 수 있답니다.
- 특이사항: 다양한 양념재료를 사용하며 고추장으로 매콤한 향을 더하여 조리하는 게 특징입니다.
추어탕의 효능
- 영양소 공급: 추어탕은 미꾸라지를 중심으로 다양한 영양소를 제공합니다. 단백질, 무기질(칼슘, 철분, 아연), 비타민 D, 비타민 A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영양 섭취에 도움이 됩니다.
- 체력 회복: 피로한 몸을 회복시키고 기운을 되찾아 주는 보양식입니다. 미꾸라지의 단백질과 영양소는 신체의 원활한 기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면역 강화: 추어탕에 사용되는 미꾸라지에는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타우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여름철에 면역력이 떨어질 경우, 추어탕은 유용할 수 있습니다.
- 소화 촉진: 추어탕에 사용되는 산초가루가 소화를 촉진하고 속을 편안하게 만들어 줍니다. 소화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어 소화 불량이나 소화기 문제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탄력 있는 피부와 미용 효과: 미꾸라지에 함유된 다양한 영양소는 피부의 탄력을 유지하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비타민 A는 피부에 윤기를 더해주니 미용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 식욕 촉진: 추어탕의 풍부한 맛과 향이 식욕을 촉진시켜 식사를 즐기면서 영양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식욕이 감소하는 경우, 추어탕은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 탄수화물 대신 단백질 공급: 추어탕은 고기류 중에서도 탄수화물 대신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으로 단백질 섭취에 도움이 됩니다.
- 스트레스 해소: 맛있는 식사는 언제나 우릴 즐겁게 해 주지요. 건강한 추어탕은 맛과 영양을 두루 갖춘 훌륭한 보양식입니다. 즐거운 식사를 통해 일상의 스트레스를 완화할 수 있기에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 하겠습니다.
미꾸라지 추어탕은 영양학적으로 단백질 함량이 높고, 칼슘과 청분, 아연 등 무기질이 풍부할 뿐 아니라 뼈의 형성을 돕는 비타민 D 다량 함유 되어 있으며, 항산화 항암 효과가 있는 비타민 A 도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반면 지방은 적어서 비만 걱정을 덜 수 있지요. 지방의 종류 및 비율도 몸에 좋은 오메가-3가 많기 때문에 심혈관 건강이나 , 두뇌 건강, 눈 건강 등에 좋답니다.
미꾸라지의 효능은 장어와 비슷하다 할 수 있는데요. 장어보다는 기름이 적기에 소화 흡수하는 데 있어 부담이 적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장어에 비해 비타민 D가 미꾸라지에 더 많기에 뼈, 근육, 면역 등에 더 좋다는 장점이 있겠네요. (물론 비타민 A나 E 등의 다른 영양소는 장어가 더 많긴 하답니다.)
미꾸라지는 여름 보양식으로도 좋고, 가을철 원기 회복으로도 좋은데요. 그 이유는 미꾸라지가 겨울잠을 자기 때문입니다.
추운 겨울에는 미꾸라지가 진흙 속으로 파고 들어가서 겨울잠을 잔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미꾸라지는 겨울잠을 자기 전인 여름, 가을에 충분한 영양소를 자기 몸에 비축해 둔 답니다. 그래서 여름, 가을 미꾸라지는 살이 통통하게 올라 영양가가 더 많지요.
미꾸라지 이름도 가을 "추"자를 따서 추어라고 부르고, 미꾸라지 탕을 "추어탕"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추어탕이 '가을 물고기 탕'이지만, 실제로는 여름철부터 미꾸라지 영양가가 최대치고 올라간다고 불 수 있겠습니다.
계절별 미꾸라지의 영양성분을 분석한 논문에 따르면 여름철부터 미꾸라지의 보양식 성분이 아주 우수하고 피로회복에 좋은 타우린이 많고 근육 형성 및 근육의 힘에 도움이 되는 류신 함량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쌀을 주식으로 먹는 한국인들에게 부족한 라이신이 미꾸라지에 많기 때문에 부족한 아미노산을 보충해 주고, 간의 피로 회복에도 좋은 아르기닌도 미꾸라지에 들어가 있습니다.
한마디로 여름철, 가을철 추어탕은 일하느라고 지치고 기력이 없을 때 원기회복에 좋은 각종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가 있는 보양식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성장기 어린이들에게도 좋아요!
미꾸라지는 어른들의 몸보신에도 좋지만 소아, 청소년기 아이들에게도 매우 이롭답니다. (소아, 청소년 아이들에게 좋은 음식)
- 아미노산 함량: 미꾸라지에는 성장에 필요한 아미노산인 라이신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미노산은 단백질의 구성 성분으로, 성장과 발달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 비타민 및 무기질 함량: 추어탕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이는 뼈의 형성과 강화, 면역 체계 상화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답니다. 특히 미꾸라지에는 비타민 D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뼈와 치아의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 타우린 함량: 미꾸라지에는 타우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타우린은 시력 보호와 컨디션 개선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알려 있지요.
- 소화 향상: 미꾸라지의 미끌미끌한 성분은 소화기에 도움을 주어 소화 향상에 좋답니다. 특히 어린이들이 소화기능이 미완 전할 때 소화에 도움을 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면역 강화: 추어탕에 사용되는 다양한 재료들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면역 체계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는 어린이들의 감기 예방과 전반적인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준답니다.
- 에너지 제공: 미꾸라지는 단백질이 풍부하여 에너지를 제공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어린이들의 활동적인 에너지 소비에 도움이 된다 하겠습니다.
추어탕을 통해 이러한 영양소들을 섭취함으로써 어린이들의 성장과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답니다.
미꾸라지의 점액질
미꾸라지의 점액질은 미꾸라지의 피부와 내장을 덮고 있는 미끌미끌한 성분이랍니다. 이러한 점액질은 미꾸라지가 물속에서 부드럽게 움직이고 미끄러지는 데에 용이하지요. 그럼 미꾸라지의 점액질에 대한 몇 가지 특징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 보호막 역할: 미꾸라지의 피부와 내장을 미끄럽게 덮고 있는 점액질은 일종의 보호막 역할을 한답니다. 이 보호막은 외부 환경으로부터 미꾸라지의 몸을 보호하고, 속도를 내면서도 외부 충격이나 마찰로부터 몸을 지키는 역할을 합니다.
- 소화와 흡수 용이성: 미꾸라지를 음식으로 섭취할 때, 미꾸라지의 점액질은 소화기에서 소화와 흡수를 용이하게 한답니다. 미꾸라지의 부드러운 성분은 소화기에 부담을 주지 않고 신속한 소화를 돕는데 기여한답니다.
- 소화기 관점에서의 이점: 점액질이 소화기에 도움을 주는 것은 화 및 흡수 과정을 원활하게 만들어, 영양소들이 효과적으로 흡수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 안전한 조리를 위한 처리: 미꾸라지를 조리 전 세척 과정에서 미끌미끌한 성분을 제거하기 위해 소금을 사용하는데요. 이는 미끌미끌한 점액을 제거하기 위함도 있지만 미꾸라지가 먹은 진흙을 토해 내어 깨끗한 상태로 조리하기 위한 처리 방법 중 하나랍니다.
미꾸라지의 근육조직을 관찰해 보면 미꾸라지 겉의 미끌미끌한 성분 외에도 미꾸라지 안에 피부 안쪽(피하조직)에 있는 살도 뮤코(점액질)-다당류, 뮤코(점액질)-단백질이 함유되어 있답니다. 그렇기에 외부의 점액질을 제거했다 하여도 미꾸라지의 내부의 점액질을 섭취할 수 있기에 우리는 그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마무리
추어탕과 미꾸라지를 활용한 음식은 그 맛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이로운 다양한 영양소가 가득하답니다. 한국의 다양한 지역에서 즐겨지는 추어탕은 각각의 특별한 조리법으로 그 맛을 살려냈기에 각자의 취향에 따라 골라 먹는 재미도 있지요.
특히 미꾸라지의 미끌미끌한 점액질은 소화와 흡수를 도와 우리의 위장을 더욱 건강하게 만들어 준다 하니 남녀노소 보양식으로 손색이 없다 하겠습니다.
여름에는 여러 가지 이유로 입맛도 없고, 기운이 떨어진다면 추어탕이나 미꾸라지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체력 회복과 기력 보충에 도움을 주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럼, 여러분 모두 맛있고 몸에도 좋은 추어탕 또는 미꾸라지 튀김, 미꾸라지 숙회, 미꾸라지 만두 많이 많이 드시고 건강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