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운 걸 좋아하시나요? 저는 한국에 살 때, 청양고추를 항상 달고 살 정도로 매운 걸 좋아한답니다. 그러나 미국에 거주 중인 지금, 더 이상 청양고추를 먹을 수 없게 되어 너무 아쉽기만 하답니다.
그러나 미국이라고 매운 고추가 없는 건 아니랍니다. 그중 제가 오늘 여러분들께 소개해 드릴 고추는 "세라노"라는 매운 고추입니다. 세라노는 대체 어떤 고추이며, 그 효능은 또 어떠한지, 그리고 얼마나 매운지 등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그럼, "세라노 고추의 효능", "세라노 섭취 시 주의 사항" 그리고 "세라노 스코빌 지수"도 함께 살펴보아요!
세라노(Serrano)란? 세라노 고추의 효능은?
세라노란?
세라노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세라노 고추는 멕시코 원산의 매운 고추로, 중남미 요리에 자주 사용되는 매운 고추랍니다. 맵기는 한국의 청양고추 수준이라 말하기도 하지만, 제가 느끼기엔 한국의 청양고추보다 매운 것 같습니다.
청양고추는 입안에서 맵다가 사라지는 듯한 느낌이라면, 세라노는 속까지 매운 느낌이거든요. 또, 식감은 청양고추에 비해 두께가 있어서 마치 얇은 피망을 먹는 것 같은 느낌이랍니다. 그러나 맛은 강렬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자, 그럼 이 작지만 강렬한 고추, 세라노의 세계에 오신 걸 환영하며 세라노 고추에 대해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세라노 고추 효능
세라노 고추와 일반 고추 품종들 사이의 영양소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고추 품종들과 비슷하며, 주요한 차이점은 역시 매운맛의 강도를 들 수 있겠네요.
1. 항산화 효과
- 비타민 C와 비타민 A가 풍부하고 항산화 작용을 돕습니다.
- 이 성분들은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며, 노화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2. 항염증 효과
- 캡사이신 성분이 염증을 줄이고 통증을 완하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 특히 관절염이나 근육통의 완화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3. 심혈관 건강
- 비타민 C와 캡사이신은 심혈관 건강을 지원하고, 혈관을 보호하여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다이어트
- 캡사이신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식욕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 체중관리가 필요한 분들은 다이어트하실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소화 개선
- 소화액 분비를 자극하고 소화 효소의 활동을 촉진하여 소화 기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 그러나 어떤 세라노는 너무 자극적이라 많이 드시는 건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6. 면역력 향상
- 고추의 영양소들은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특히 초기 감기 증상이 있는 경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스트레스 해소
- 세라노 고추의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 성분은 엔도르핀 분비를 촉진한답니다.
- 스트레스받을 때 세라노 한 두개 정도 드시면 스트레스 해소와 기분 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세라노 고추를 드실 때 주의사항
세라뇨 고추의 매운맛은 위 점막을 자극할 수 있으며, 위염을 유발할 수도 있답니다. 그래서 과다 섭취는 안 하시는 게 좋아요.
1. 매운맛에 대한 민감도
- 개인차: 매운맛에 대한 민감도는 사람마다 다 다르기 때문에 세라노를 처음 드신다면 적은 양을 먼저 드셔보시고, 반응을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위장 문제: 원래 매운 음식은 위장을 자극합니다. 그래서 위염이나 소화불량 등의 문제가 있는 분들은 특히 더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2. 피부와 눈에 접촉 주의
- 손 씻기: 세라노 고추를 만지셨다면 반드시 손을 잘 씻으셔야 합니다. 고추의 캡사이신 성분이 피부에 남아 눈이나 다른 예민한 부위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 고추를 다룰 때 손으로 눈을 비비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해요. 만일 고추의 즙이 눈에 들어갔다면 바로 깨끗한 물로 충분히 씻어주어야 합니다.
3. 알레르기 반응
- 알레르기: 간혹 특정 고추나 매운 음식에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이 계세요. 그러니 새로운 고추를 시도할 땐 알레르기 반응을 주의 깊게 살펴보시는 게 좋아요.
4. 임신 및 수유 중 섭취
- 임산부 및 수유부: 매운 음식은 위장에 자극을 줄 수 있으며, 특히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여성의 경우 아기를 위해 섭취량을 조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음식 활용 시
- 다양한 요리와의 조화: 모든 음식이 그렇지만, 특정 식재료가 좋다고 많은 양을 사용하게 되면 음식 맛을 버릴 수 있습니다.
- 그러니 적절한 양을 사용하셔서 요리의 조화를 맞춰 섭취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세라노 고추의 스코빌 지수
스코빌 척도는 고추의 매운맛의 강도를 측정하는 지표랍니다. 그럼, 세라노 고추의 스코빌 지수를 알아볼까요?
- 일반적인 세라노 고추의 지수: 2,500~8,000 SHU(Scoville Heat Units)
- 매운 세라노 고추의 지수: 10,000~ 23,000 SHU
이 차이는 세라노 고추의 재배 환경이나 품종에 따라 다르다고 합니다.
청양고추의 경우 스코빌 지수가 4,000~12,000 SHU이라고 하니 매운 세라노 고추의 경우 청량고추보다 많이 맵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는 매운걸 워낙 좋아해서 매일 같이 세라노를 먹고 있는데요. 그렇게 매운 것에 위가 적응을 했었을 텐데도 가끔은 세라노 고추를 먹고 속이 쓰릴 때가 있으니, 여러분들도 조심하세요.
마무리
미국에 살다 보니 한국의 매운맛이 그리워질 때가 많답니다. 그래서 그나마 한국의 청양고추와 가장 비슷한 "세라노"는 저의 향수를 달래주는 좋은 친구인데요. 아무리 그렇다 하여도 청량고 추는 이길 수 없답니다.
아주 예전에 미국에 처음 왔을 때, 멋도 모르고 '하바네로'라는 고추를 먹은 적이 있었습니다. 주변에서 그 고추는 너무 매워서 절대 먹을 수 없다길래, 그 당시 맵부심이 상당했던 저의 자존심을 마구 긁더라고요. 그도 그랬을 것이 한국에선 웬만한 매운 음식은 다 섭렵하던 저였기에 더 그랬던 것 같습니다.
헛된 맵부심 부리는 나: "이게 그렇게 맵다고? (욤욤욤)"
헛된 맵부심 부리는 나: "응? 생각보다 좀 맵네? (놀램)"
헛된 맵부심 부리는 나: "응응응? 점점 매워지네? (이상함 감지)"
헛된 맵부심 부리는 나: "헥헥~~ 쓰읍 쓰읍~ 아~ (정신 줄 놓음)"
그날 정말 죽는 줄 알았습니다. 세상에 가장 매운 고추는 청양고추뿐이 없는 줄았는데, 이게 웬일인가요. 이게 맛도 없고, 맵기만 한데, 처음엔 괜찮다가 점점 매워지면서 멈추질 않는 겁니다. 배도 아프고, 입도 아프고 온몸이 후들후들 떨리더군요.
우유를 마셔보고, 아이스크림을 먹어봐도 이 매운 게 가시질 않는 겁니다. 정말 혼이 쏙 빠지는 경험을 한번 하고는 다신 그런 무모한 도전은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는 저의 맵부심은 꼬리를 내리게 되었지요.
저의 수준은 딱 세라노였습니다. 그걸 인정하기 위해 그런 짓을 벌였나 봅니다.
어쨌든 미국에서 한국의 청양고추의 맛을 찾고 계시다면 "세라노(Serrano)"를 강력 추천드립니다. 지루해진 미국 음식에 강렬한 세라노는 우리의 입맛을 되살리기 딱이랍니다.
오늘은 "세라노 고추의 효능", "세라노 섭취 시 주의 사항" 그리고 "세라노 스코빌 지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세라노 고추를 이용한 "고추 무침"을 들고 오겠습니다. 그럼, 맛있게 매운, 세라노 고추 드시고 스트레스 뻥~ 하고 날려버리세요!!
댓글